![](http://image.koreatimes.com/article/2018/09/12/201809121629595b1.jpg)
즉, 인기가 좋은 지역의 스타터 홈을 둘러싼 경쟁은 한층 심화돼 올해 말까지 비딩 전쟁이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여전히 매물이 부족한 상태라 겨울에는 이런 현상이 심화돼 경쟁이 덜해질 것이지만 반대로 셀러 입장에서는 빨리 팔길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이다.
■셀러, “좋은 에이전트를 구하라”
간혹 셀러에게 가장 좋은 투자는 좋은 에이전트를 구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쓰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반대로 나쁜 에이전트를 구한다면 수만달러의 비용 손실은 물론, 걱정하고 기다리는데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된다.
우선 에이전트의 온라인 마케팅 자료와 매물을 점검해야 한다. 좋은 사진과 비디오 클립을 갖췄는지, 참신한지, 묘사는 정확하고 평가는 과장된 것이 아닌지 등을 체크해야 한다.
그리고 에이전트의 링크트인,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를 살피고 리뷰는 어떤지도 둘러봐야 한다. 최소한 3명 이상으로 후보군을 줄이고 대면 인터뷰를 진행한다.
능력 있는 에이전트는 오픈하우스를 언제 하면 좋을지, 첫 등장하며 가격대는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유리한지를 알고 있다. 요즘 같은 셀러 위주의 시장에서 90일 이상 리스팅해선 안되는 점도 중요하다.
■바이어, “모기지 융자 받을 방법은 많다”
■셀러와 바이어 모두 시장 상황을 이해해야
텍사스 A&M대 부동산 연구센터에 따르면 가장 이상적인 부동산 시장은 매물이 팔리기까지 평균 기간이 6.5개월인 상황을 뜻한다. 대신 매물이 균형상태 이하가 될 경우 셀러가 주도권을 쥐면서 셀러스 마켓으로 바뀌는 것이다.
그런데 매물이 더 많아지면 바이어스 마켓으로 바뀌면서 셀러는 가격 인하를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 물론 시장의 상황을 판단할 때 잠재적인 공급과 수요는 고려하지 않게 된다.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정보는 웹사이트 ‘Realtor.org’를 방문해 주별, 지역별 통계를 살피거나 경제 신문 등을 통해 취합하면 된다.
■셀러, “봄에 팔아야 하나?”
지금 당장은 미리 해둘 일들이 있다. 당장 집 안팎의 사진을 찍어 어디를 고쳐야 할지 생각해야 한다. 겨울에 하려면 주변 환경이 흉흉한 가운데 작업이 이뤄져 객관적인 평가가 어렵다. 겨울에는 첫눈이 내린 뒤 햇살이 좋은 날 사진을 찍어둬 안락한 분위기가 느껴지게 한다. 그리고 집안 내부는 샅샅이 뒤져 보관할 것, 버릴 것, 내다 팔 것을 분류해야 한다. 이런 작업을 통해 얼마나 많은 저장 공간이 필요한지 판단하고 어떤 부분을 고칠지 생각하게 된다.
출처:미주 한국일보 <구성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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