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부동산 이야기

스모크 디텍터 등 기본안전 최우선...지붕·환기 꼼꼼이

뉴스타★해병대 2019. 8. 8. 04:07

스모크 디텍터 등 기본안전 최우선...지붕·환기 꼼꼼이


 벽난로 . 수도관은 스페셜리스트 고용 첵업 바람직

 욕조 안전유리 제품 누전차단기 설치 등 확인해야



홈 인스펙터는 환기, 배관, 전기 등 주요 시스템에 대해 꼼꼼하게

점검할 것이 요구되고 있다. [AP]


■홈인스펙터가 점검해야 할 6가지 사항

 

주택을 구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집을 찾고 있을 때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색깔, 배치, 분위기 등 내부 인테리어를 먼저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현실적인 주택 점검을 통해 집 상태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일단 정확한 홈 인스펙션 없이 내부 인테리어만 고려해 집을 구입했을 경우 차후에 발생할 수 있는 엄청난 수리비를 떠안게 되는 후회를 없애기 위해서 인스펙션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절차다. 홈 인스펙터가 정확히 집의 어떤 부분을 살펴보는지 궁금한 점이 많다. 이에따라 인스펙터들이 점검하게 되는 6가지 사항에 대해 뱅크레이트 닷컴이 정리했다.

 

■기본안전 체크리스트

 

안전은 홈 인스펙터가 가장 고려해야할 최우선점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홈 인스펙터 점검표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항목들이 안전에 관한 질문이다. 안전을 기준으로 홈 인스펙터들이 주시하고 있는 4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먼저 연기와 화염이 감지되면 자동적으로 울리는 스모크 디텍터 설치다. 스모크 디텍터가 올바른 위치에 설치되어 있는지가 중요하다. 스토브와 너무 가까운 곳에 설치되어 있어서는 안 되며 침실에 디텍터가 설치되어 있는지 등의 확인사항이 필요하다.

또한 옆으로 열고 닫는 슬라이딩 유리문 욕조나 샤워기 근처에 지진이나 충격으로 깨어졌을 때, 유리창이 산산조각이 나지 않도록 강화유리 또는 안전한 성분으로 이루어진 유리로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계단이 균일하고 안전한 높이와 각도인지, 계단에 난간과 가드레일이 제 위치에 설치되어 있는지도 확인사항이다.

전기 누전을 차단하는 누전 차단기(Ground Fault Interrupters) 설치 여부도 기본 안전 점검 사항에 포함된다. 누전차단기는 욕실이나 주방과 같이 물기가 많은 곳에 누전에 의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용도다.

 

■주택의 외관

 

구입하길 원하는 주택이 얼마나 오래됐었는지 건축연도와 관계없이 인스펙터들은 비, 눈 등 악천 후 날씨로부터 집을 보호하는 기능을 살펴볼 것이다. 아무리 외관이 멋진 주택이라고 하더라도 주택을 비바람으로부터 보호하지 못한 다면 주택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그야말로 보기 좋은 건축물일 뿐이다. 사람이 살 집이라면 날씨, 특히 비나 눈에 취약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이에 인스펙터들은 주택 기반의 균열을 찾아내고 지붕, 빗물 배수구를 포함한 기타 배수시설은 물론 창문까지 검사하는 것이 홈 인스펙션에 포함되어있다.


뿐만 아니라 인스펙터들은 건물 외벽과 지붕의 연결 상태도 살펴보게 되는데, 지붕과 외벽이 만나는 지점에 틈 막이용 ‘코킹’(Caulking)재가 많이 사용됐다면 비로 인한 누수 위험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방수는 주택 외관에 꼭 필요한 필수사항으로 추가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코킹재 사용 없이도 방수 기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주요 시스템

 

홈 인스펙터들은 주택의 전기와 배관부터 냉·난방에 이르기까지 모든 주요 시스템을 점검하게 된다.

인스펙터들은 난방과 냉방이 집 안 내부에 고르게 잘 작동하는지 온도조절 장치에 맞게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지 집 내부에 냉·난방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적절한 위치와 사이즈로 설치되어 있는지를 점검한다.

 

배관의 경우 인스펙터들은 충분한 양의 물이 공급되는지와 배수가 잘되는지, 수압은 적당한지 등도 점검대상에 포함된다.

전기 시설이 집에 충분한 전압으로 전력을 공급하고 있는지와 제대로 접지되어 있는지 그리고 누전이나 과도한 전압으로 인한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있는지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된다.

 

■지붕

 

인스펙터는 지붕이 전문가에 의해 제대로 건축됐는지 아니면 아마추어가 대충 건축했는지 여부를 판단하며 지붕에 사용된 각 부품의 수명이 얼마나 남았는지에 대한 견적도 제공한다.

 

지붕 타일을 교체한 지 오래 됐거나 비로 인한 누수 등의 사실이 있었다면 지붕 조사 전문 업체를 통한 점검이 추천된다.

만약 지붕에 굴뚝이나 스카이라잇이 설치됐다면 더 꼼꼼하게 살핀다. 파손되거나 누수 염려는 없는지, 곰팡이나 바람에 날린 잔해물이 낄 우려는 없는지 체크하게 된다.

특히 밝은 빛을 실내로 들이기 위해 지붕에 낸 스카이라잇은 빗물이 새기 좋은 조건을 갖춰 집중 점검 대상이다.

 

■환기와 워터 히터의 온도

 

안전을 위해 주택은 실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열기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환기 디자인이 돼 있어야 한다.

만약 제대로 환기 기기들이 설치되지 않을 경우 유해가스들이 집안에 쌓일 수 있다. 유해가스는 다양해서 히터와 에어컨은 물론, 워터 히터, 주방의 스토브, 빨래 건조기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좋은 인스펙터는 이런 유해가스 배출 기기들이 제대로 된 위치에 적합하게 설치됐는지 살펴보고 알려줄 것이다. 워터 히터의 온도도 점검 대상인데 대개 화씨 120도 이상을 기준으로 하지만 일부 인스펙터는 화씨 110도 정도만 되도 적합하다고 판단한다.

 

■별도의 전문가가 필요할 때

 

홈 인스펙터가 아닌 특정 분야의 스페셜리스트가 관여해야 할 때도 있다. 대표적으로 2가지 경우인데 첫 번째는 벽난로다. 실내 환기를 악화시키는 주범으로서 벽난로는 이에 더해 전국화재예방협회(NFPA)가 정해둔 가이드라인에 맞게 설치, 운영돼야 하기 때문에 벽난로 전문가가 필요하다.

두 번째는 수도관이다. 수도관은 특히 오래된 집이라서 고장이라도 나면 상상을 초월하는 비용부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

 

출처: 미주한국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