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스타부동산

뉴스타부동산은 신뢰와 역사를 자랑하는 한인 최대의 부동산 회사입니다.

당신의 꿈꾸던 집 미국 뉴스타부동산에서 열어드립니다. 자세히보기

칼럼

[부동산 가이드] 주택 시장 전환점

뉴스타★ 2022. 7. 29. 01:10

 


올 하반기 가격 하락 보단 상승 폭 둔화
주택 재고 크게 늘겠지만 집값 오를 것


8월 주택 시장은 전환점에 있다. 주택을 사거나 팔 생각이라면 다음과 같은 궁금증이 생길 수 있다. 아직도 집을 사기에 좋은 시기인가? 올해는 움직여야 하나?
 
모기지 금리가 어디로 갈지는 인플레이션에 달려 있다. 모든 구매자의 마음에 있는 큰 질문 중 하나는 앞으로 몇 개월 동안 모기지 이자율이 어디로 갈 것인가 하는 것이다. 주택 시장 전문가들이 확실히 알고 있는 것은 팬데믹 기간 동안 기록적으로 낮은 모기지 이자율이 정상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올해 금리는 인플레이션 상승에 대한 연방 정부의 대응으로 인해 2% 이상 올랐다. 인플레이션이 계속 상승하면 모기지 이자율이 반응할 가능성이 높다. 그레그 맥브라이드 뱅크레이트 최고재무분석가는 “인플레이션이 정점에 도달할 때까지 모기지 금리도 오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인플레이션이 개선되지 않으면 금리 상한선이 어디인지 알 수가 없다.”라고 설명했다.
 
이사를 하기 위해 첫 주택을 사든, 현재 사는 집을 팔든 오늘날의 모기지 이자율은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인이다. 올해 5월을 정점으로 매매하려는 주택 재고가 증가했다. 더 높은 모기지 이자율이 구매자 수요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주택 판매 속도가 느려지고 재고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최근 리얼터닷컴은 2022년 시장의 재고 예측을 연초에 0.3% 증가에서 2022년 말까지 15.0% 증가로 예측했다.
 
주택 공급은 여전히 적기 때문에 에이전트와 협력하여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것을 파악하고 찾을 때 빠르게 움직이기를 조언한다. 코어로직에 따르면 2021년에 주택 가격이 15% 상승했으며 올해도 계속 상승했다.
 
오늘날 주택 공급이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판매되는 주택보다 구매자가 더 많고 이는 주택 가격에 대한 상승 압력을 유지하고 있다. 이것이 전문가들이 가격 하락을 예상하는 것이 아니라 올해 더 완만한 속도로 계속 오를 것이라고 예측하는 이유이다. 평균적으로 주택 가격은 2022년에도 약 8.5%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여지고 있다.  
 
셀마 헵 코어로직의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주택 시장에서 가격이 하락하지 않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현재 주택 가격 성장률은 지속할 수 있지 않으며, 더 많은 재고와 결합한 더 높은 모기지 이자율은 주택 가격 성장을 더디게 만들지만, 주택 가격의 하락 가능성은 작다.”
 
판매를 원하는 현재 주택 소유자의 경우 집의 가치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지는 않지만 구매를 기다리는 것은 집값이 계속 상승함에 따라 다음 집에 더 큰 비용이 들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첫 주택 구매를 고려 중이거나 이사할 준비가 되었다면 가격이 더 오르기 전에 지금 사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다. 일단 주택을 사면 가격 상승이 투자 가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므로 안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의:(714)469-0049

좌쉬아 김 / 뉴스타부동산 가든그로브 명예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