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스타부동산

뉴스타부동산은 신뢰와 역사를 자랑하는 한인 최대의 부동산 회사입니다.

당신의 꿈꾸던 집 미국 뉴스타부동산에서 열어드립니다. 자세히보기

칼럼

[부동산 칼럼]주택매매 절차

뉴스타★ 2023. 1. 13. 01:59


 

변무성 뉴스타부동산 랜초쿠카몽가 명예부사장 

 

조선일보LA 독자 여러분!

부지런함의 상징인 흑토끼 해인 계묘년 새해를 맞아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한 2023년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필자는 처음 내집을 장만하고 크게 기뻐하시는 고객들을 바라볼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 

지난 1년간 고정 모기지금리가 오르기는 했지만, 아파트 렌트비 또한 많이 올라서 내 집을 장만해 아파트 렌트비 만큼의 페이먼트에 행복해하고, 수년 후 집값이 상승해 투자 수익을 기대하며 만족해하는 모습에 역시 보람을 느끼게 된다.

 

부동산 에이전트로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두말 할 필요 없이 정직성과 항상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태도라고 말할 수 있다. 부동산업계에서 일하면서 가장 안타까운 것은 노력 없이 돈을 벌려는 자세이다. 

 

부동산 에이전트의 직업은 프로페셔널이라고 할 수 있다. 부동산 라이센스를 획득한 날부터는 공인에 속하며, 공인에 따르는 필수적인 것은 바로 공신력이다. 그리고 자신의 평판을 잘 관리하는 것이 필수이다. 경력과 경험도 중요하지만 에이전트의 태도와 열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는 복장에서부터 태도·언행·자세 모든 것이 연관되어 있다.

 

마음에 드는 집을 찾아서 오퍼를 쓰고, 오퍼가 셀러에 의해 받아들여지면 에스크로를 열고 주택매매 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여기에서 에스크로란 무엇인가? 

 

간단히 말해서 셀러와 바이어 양측을 보호하고, 부동산 혹은 사업체 거래와 관련하여 이해 당사자 간에 발생하는 모든 업무를 제 3자 입장에서 공정하게 실행하고 원활한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캘리포니아주를 비롯한 일부 주들의 제도이다.

 

바이어는 모기지 융자 신청을 하고, 그에 따라 은행에서는 주택감정 등 융자 절차를 진행하게 되는 것이다. 융자 은행에서는 융자에 따르는 서류들을 요청하게 되는데 이때 바이어는 일체의 서류들을 신속히 구비해서 제출하므로 융자 승인이 지체되지 않도록 협조해야 한다.

 

이어 홈인스펙션을 실시하므로 집의 상태를 확인하고 또 발생할 수 있는 하자를 찾아내 셀러와 합의 하에 수리를 하든지, 크레딧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 셀러에게 홈워런티를 요구해 추후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문제에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 홈인스펙션은 전문가에게 의뢰해 꼼꼼히 체크하고 확인해야 하며 에이전트가 수행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길 바란다.

 

또 중요한 것이 있다면 터마이트 인스펙션인데 홈인스펙션이 집에 부속된 창문, 문, 화장실, 에어컨, 히터, 주방시설 등 전반적인 집의 모든 부분을 점검하는 것이라면, 터마이트 인스펙션은 캘리포니아주의 모든 집이 나무로 짓고 있는 점을 감안해 나무를 갉아 먹는 터마이트를 확인, 검사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에스크로 회사는 등기부상 명의 확인, 부동산 거래기록 등을 확인하므로 사려고 하는 집에 담보 상의 문제나 린 등 전반적인 부분을 타이틀 회사를 통해 확인하게 된다. 또한 홈인스펙션에 따른 셀러와 바이어간의 합의사항, 터마이트 검사에 따른 이행사항들을 공정하게 처리하므로 매매 절차를 원만히 진행시켜 준다.

 

이 모든 과정과 절차를 거쳐 융자회사에서 자금이 나오면 타이틀 회사는 셀러가 가지고 있는 모든 부채를 갚고 나서 남은 자금을 에스크로를 통해 셀러에게 지급하고 매매 절차를 종결한다.

 

캘리포니아주에서 첫 주택을 구입하는 과정은 한국의 방식과는 여러모로 다르며 생소한 부분이 많다. 

미국의 주택매매 절차는 엄정해야 하고 복잡한 절차와 확인을 해야 하는 것이 많은데 단계 별로 고객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에이전트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에이전트는 두말할 것 없이 공신력 있는 회사의 우수한 에이전트, 편안하고 정직하게 손님을 안내해 주는 에이전트를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문의 (909)222-0066

 

[출처 조선일보]

https://chosundaily.com/bbs/board.php?bo_table=hotclick&wr_id=10926&sca=%EB%B6%80%EB%8F%99%EC%82%B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