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스타부동산

뉴스타부동산은 신뢰와 역사를 자랑하는 한인 최대의 부동산 회사입니다.

당신의 꿈꾸던 집 미국 뉴스타부동산에서 열어드립니다. 자세히보기

칼럼

[부동산 칼럼]집이 가장 안전한 투자

뉴스타★ 2023. 2. 24. 02:14

애니 윤 뉴스타부동산 풀러튼 에이전트

 

최근 2~3개월간 캘리포니아주에는 많은 양의 비가 왔다. 

이로 인해 멀리 산등성으로 펼쳐진 초록빛들이 사뭇 낯설기도 하지만 무척 반갑기도 하다. 

 

지난 2년간 뜨거웠던 부동산 시장은 갑자기 치솟은 이자와 물가의 상승으로 인해 2022년 중 하반기는 잠시 소강상태로 들어가는 듯 했다. 

 

그러나 2023년 초반부터  5~6% 대의 이자율과 낮아지는 물가지수로 적당히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며 부동산 시장에도 변동이 일어나기 시작한 듯하다. 이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과연 집을 구입하고 파는 시기는 언제가 좋을까?”에 대해 이야기를 해본다.

 

이것은 사실 누구나 처한 상황이 다르므로  확실히 결론 지어 이야기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주택시장 동향을 확인하면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시기를 고르기를 추천한다. 다만 부동산 전문가들의 견해인 ‘이제는 2~3%대 이자율의 시기는 더 이상 없을 것이다’를 전제로 먼저 2023년 주택시장의 동향을 보면 매물의 인벤토리가 현저히 부족하다는 것이다. 

 

작년대비 매물은 20~30% 이상이 적다. 수요와 공급이 1월부터 모두 낮게 나왔다. 이에 가격도 평균 13% 정도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시장 상황을 고려해 보면 모기지 이자율은 지난해처럼 급격히 오르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집값 또한 내려가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모기지 금리가 4% 이하로 떨어지는 상황도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집값이 비정상적으로 오를 것이라고 보이지도 않는다. 미국 모기지 은행가협회에 따르면 모기지 금리는 5%대를 유지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이는 오히려 팬데믹 이전보다 안정적인 이자율이고 이에 따라 수요는 조금씩 늘어날 것으로 보여지나, 이 수요에 따른 공급이 얼마나 따라 올 수 있을지가 문제인 것이다. 

 

이미 전에 없던 이자율로 재융자를 받은 집주인들이 섣불리 집을 팔 수 있을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여전히 수요와 공급이 맞지 않는 상태에서는 집값이 시나브로 상승할 것으로 보여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첫 주택 구매자들에게는 마음먹고 주택 구입에 힘쓰기를 조언해 본다. 

 

그 이유는 첫째, 현재 주택 렌트 가격이 너무 올라 부담스럽다면 이 렌트비로 집의 모기지 페이먼트를 생각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는 렌트비는 그대로 사라지지만 모기지 페이먼트는 주택에 대한 에퀴티 오너쉽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가치상승, 즉 Appreciation이다. 역사적으로 부동산은 안정적인 가치의 상승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그 어디에 투자하는 것보다 집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고 확실하다. 

 

셋째, 거주하면서 자산이 쌓여가므로 미리 준비된 저축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은퇴계획의 확실한 방법이 된다. 매매시에는 양도 소득세 공제 혜택도 받게 된다. 

 

넷째,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모기지 이자 및 일부 주택구매에 관련하여 들어간 비용에 대하여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확인해서 보면 알 수 있듯이 렌트비가 매해 오르는 것과 달리 고정금리, 모기지 페이먼트는 그대로 유지되며, 주택을 오래 소유할수록 주택에 대한 비용이 실질적으로 감소한다는 것이다.  

 

2023년에 나의 보금자리는 어디에 자리잡게 될지 잘 생각해보자.

 

문의 (657)222-7331

 

[출처 조선일보]

https://chosundaily.com/bbs/board.php?bo_table=hotclick&wr_id=11683&sca=%EB%B6%80%EB%8F%99%EC%82%B0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근 주택 차압 현황  (0) 2023.02.28
본드(BOND)와 보험의 차이  (0) 2023.02.25
불황을 대비한 최선의 준비  (0) 2023.02.22
[부동산 칼럼]부동산 성수기는 언제?  (0) 2023.02.18
LLC로 부동산 명의를 이전할때  (0) 2023.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