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스타부동산

뉴스타부동산은 신뢰와 역사를 자랑하는 한인 최대의 부동산 회사입니다.

당신의 꿈꾸던 집 미국 뉴스타부동산에서 열어드립니다. 자세히보기

미국 뉴스

‘좀비 모기지’에 집주인들 압류 위험

뉴스타★ 2023. 6. 7. 00:42

▶ 2차 모기지가 발목 잡아

▶ 주택가 상승에 상환 요구

일부 주택 소유자들이 10여년 전 이용했던 이른바 ‘좀비’ 모기지(주택담보대출) 상품 때문에 주택 압류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고 월스트릿저널(WSJ)이 4일 보도했다.

대출자들이 은행 등으로부터 자금을 빌리는 저당 모기지(Primary Mortgage) 이외에, ‘주택자산 신용한도’(HELOC) 등과 같이 저당 대출을 유동화한 2차 모기지(Secondary Mortgage)가 발목을 잡았다.

WSJ에 따르면 채권 은행들은 수년 전 HELOC 등을 ‘상각’ 처리했고 대출자들도 고지서를 받지 않았던 만큼, 집주인들은 해당 대출을 이미 해결했다고 생각했다가 압류 가능성에 대한 고지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채권은행들이 HELOC 등을 다른 투자자에게 팔았고, 이를 인수한 투자자들로부터 채무상환 요구가 들어오고 있다는 것이다.

HELOC 등은 후순위 채권인 만큼 압류 시 선순위 채권에 대한 변제가 모두 이뤄진 뒤 잔액이 있을 경우 받을 수 있는데, 최근 몇 년 사이 전국 주택가격 상승으로 돈을 받을 가능성이 커지며 투자 유인도 생긴 상태다.

연방 금융소비자보호국(CFPB)은 지난 4월 이러한 대출 상품과 관련한 공청회를 열고 채권자들에게 소멸 시효가 지난 채권에 대해 압류 등 법적 조처를 하겠다고 위협하지 말도록 지침을 발표한 바 있다. 

 

<출처: 미주한국일보 2023. 6.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