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스타부동산

뉴스타부동산은 신뢰와 역사를 자랑하는 한인 최대의 부동산 회사입니다.

당신의 꿈꾸던 집 미국 뉴스타부동산에서 열어드립니다. 자세히보기

칼럼

멜로루즈(Mello Roos Tax)란?

뉴스타★ 2020. 12. 24. 04:56



멜로루즈 세금은 특별부과금의 한 종류로, 새로 지어지는 주택단지 내의 사회적 생산기반, 경제활동의 기반을 형성하는 기초적인 시설, 댐, 도로, 및 학교, 병원, 공원등 사회 복지환경 시설을 건설하고 유지하는 비용을 위한 세금을 충당하기 위해 1982년 캘리포니아 주 상원의원 헨리 멜로 Henry Mello 와 주 하원의원 Mike Roos 가 만든 법안으로, 그들의 이름을 따서 Mello Roos (M/R)Tax라고 부른다. 이 세금은 시, 카운티 정부 또는 교육부에서 만든 Mello Roos Community Facilities District (CFD) 에서 정하게 되는데, 지역마다 세금부과기간이 조금씩 다르나 주택단지가 건설되고 난 뒤 15년, 20년, 30년 혹은 36년간 매년 집주인이 받는 Property Tax Bill에 포함되어 1년에 2차례 다른 세금과 함께 내게 된다. 세금의 세부항목에 CFD라고 되어있는 부분이 이 멜로루즈 세금이다.

이 M/R 세금은 이 세금이 없는 주택보다 바이어들에게 상당한 부담으로 오게 되는데, 대부분의 바이어들이 1년에 4,5천불을 주택세금으로 더 내야 하니 이 세금이 없는 주택을 선호할 게 분명하다. 그리고 부동산 에이전트들도 M/R이 있는 주택을 소개할 때 반드시 바이어들에게 이 M/R세금이 있음을 확실하게 알려 주어야 한다. 그래서 요즈음의 새집분양 사무실에 가보면 M/R 세금을 알려주긴 해야 하는데, 바이어들의 거부감이 크니 1년에 $4,200천불이다 하지 않고 매달 $350이다 라고 붙여 놓기도 한다. 그렇다고 모를 바이어와 에이전트들이 아니겠지만. 여튼 새집 분양하는 모든 주택단지에 이 멜로루즈 (M/R) 세금이 다 붙어 있으면 별 수 없이 이 세금을 안고 사야 하나, 인근 지역에 이 세금이 있는 주택단지가 있고, 없는 주택단지가 있으면 이를 살펴서 판단하여야 하겠다.
그러나, 이 멜로루즈 세금이 바이어에게 긍정적인 점도 많다. 우선 이 세금이 없는 주택보다 같은 가격으로 조금 더 큰 집을 구입할 수 있다. 건설사 Builder 들도 이를 잘 알고 있어서 멜로루즈 세금이 있는 집은 같은 시세로 좀더 싸이즈가 큰 집을 만든다.  세금을 더 낼 수 밖에 없으니 좀 더 큰 집을 구입하게 하여 바이어들을 조금이라도 만족하게 하였다. 더구나 기존에 건설된 주택단지 보다 더 크고 더 멋진 공원과 공동시설, 더 깔끔한 도로와 관리, 더 업그레이드된 주거시설을 제공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주택단지의 가치를 올려 놓기도 한다.  대부분의 집주인들도 멜로루즈 세금이 있어 이에 대한 부담이 다소 있다 하더라도 업그레이드된 새 집, 좀더 크고 넓은 실내 구조, 깔끔한 새 단지, 새 주거시설과 쾌적한 환경의 장점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