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스타부동산

뉴스타부동산은 신뢰와 역사를 자랑하는 한인 최대의 부동산 회사입니다.

당신의 꿈꾸던 집 미국 뉴스타부동산에서 열어드립니다. 자세히보기

미국 뉴스

"연초엔 바이어 눈으로 주택 평가하라"

뉴스타★ 2023. 1. 6. 01:49

[새해맞이 우리집 점검 리스트]
연간 집값 1~3% 예비비 준비해야
냉난방 시스템, 지붕도 검사 필요

 

연초엔 바이어의 눈으로 주택 내외관및 각종 시스템에 기술적 결함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고 보수 및 수리 계획을 세워야 한다. [unsplash.com 캡처]

 

비록 작심삼일이 될지라도 늘 이맘 때쯤이면 새해 결심을  빼놓을 수 없다. 특히 주택 소유주들은 한 해를 시작하면서 해가 가기 전 꼭 해야 할 보수 공사부터 업그레이드에 이르기까지 많은 계획을 세운다. 큰 돈이 들어가는 공사나 업그레이드의 경우는 재정 계획도 세워야 하는 등 주택 관련 새해 결심은 그리 간단치만은 않지만 삶의 질은 물론 주택 가치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보니 새해 계획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주택 소유주들이 주택 관련 새해 결심을 할때 빼놓지 말아야 할 항목들을 알아봤다.    

 

▶주택 평가  
 
1년에 한 번 정도는 주택 내부 및 외관에 대해 꼼꼼하게 검토해 수리 및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곳은 없는지 파악해야 한다. 이를 실시하기 가장 좋은 때가 바로 새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1년간 어떻게 수리하고 보수할지 계획을 세우기에 가장 좋은 때이기 때문이다. 주택 개조 네트워크 플랫폼 앤지(angi.com)의 앤지 힉스 최고 고객담당 책임자(CCO)는 "매년 초 주택 검토 시엔 집을 구입하려는 바이어의 눈으로 체크해야 한다"며 "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집안 구석구석을 돌아보며 문제점 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녀는 "이렇게 작성된 리스트를 다시 기계적 결함, 구조적 결함, 내부적 결함, 외관상 결함 등으로 묶어 정리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인테리어나 주택 외관 업그레이드를 위한 쇼핑 목록을 작성하는 것도 좋은데 이렇게 결함 리스트와 위시 리스트를 분리해 작성하면 한정된 예산의 집행 순위를 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보수 자금 마련
 
주택 소유주들이 가장 난감한 순간은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해 목돈이 들어갈 때다. 힉스 CCO는 "주택 소유주들은 주택 유지및 보수비로 연간 집값의 1~3% 정도를 준비해 놔야 한다"며 "갑작스런 지출 액수는 예측할 수 없으므로 이보다 조금 더 많은 여유자금을 준비해 놓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한다. 또 그녀는 "이런 여유자금이 준비돼 있지 않다면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며 "따라서 현재 이런 여유자금이 준비돼 있지 않다면 새해계획에 주택 유지 및 보수를 위한 여유자금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를 반드시 넣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냉난방 시스템  
 
주택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볼 때 가장 관심을 가지고 살펴봐야 할 곳이 바로 냉난방 시스템. 냉난방 시스템을 자주 체크해야 하는 이유는 사소한 고장이 큰 문제로까지 확대될 수 있는 것은 물론 고장시 무더운 여름이나 추운 겨울에 온 가족이 큰 불편에 직면할 수 있기때문이다. 따라서 냉난방 시스템을 최소 1년에 한 번 혹은 계절이 바뀔 때마다 점검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에어컨의 경우 4월이나 5월 정기 점검을 받아야 문제가 발생해도 수리 기간을 거쳐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는 7월부터는 쾌적하게 지낼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자주 점검하고 잔고장을 해결하면 나중에 큰 고장으로 확대되는 것을 방지해 큰 돈이 들어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또 냉난방 시스템 필터 교체도 잊지 말자. 더러운 필터는 실내 공기 질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냉난방 시스템 효율성도 저하시키기 때문이다. 필터 교체는 일반적으로 90일에 한 번씩 해주는 것이 좋다.  

 

▶지붕 및 굴뚝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지붕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매년 부상의 위험을 무릅쓰고 지붕 위에 올라가 검사할 필요는 없다. 대신 지붕 널(shingles) 중 휘어진 것들이 없는지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만약 휘어진 널들이 많이 발견된다면 이는 지붕이 노화돼 전문적인 점검이 필요하다는 신호다. 또 벽난로와 굴뚝도 잘 관리하지 않으면 화재 위험이 따른다. 따라서 굴뚝및 벽난로 역시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청소하고 정기 점검을 받아야 한다.

 

▶화재 경보기  
 
주택마다 설치된 화재 시 연기를 감지하는 연기 경보기 및 일산화탄소 감지기 점검도 빼놓지 말자. 자칫 관리가 소홀하기 쉬운 이 장치들은 가족의 생명과 직결된 안전 장치이므로 제대로 작동되는지 1년에 한 번 정도는 꼭 점검이 필요하다. 화재 경보기 및 일산화탄소 감지기에는 일반적으로 테스트 버튼이 장착돼 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정상 작동시엔 신호음이 울린다. 그리고 경보기 배터리도 정기적으로 교체해줘야 한다.

 

▶단열
 
에어컨 및 히터의 효율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출입문과 창문에 적절한 단열재를 추가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겨울엔 따뜻하게, 여름엔 더 시원하게 생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기료까지 절약할 수 있어 일석이조. 주택 단열 상태를 가장 손쉽게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은 초를 이용하는 것. 초에 불을 붙여 창가로 가져 가 촛불이 너무 많이 흔들리면 단열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는 신호. 따라서 이럴 땐 창문을 교체하거나 단열재를 이용해 수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이주현 객원기자>

출처 : 미주 중앙일보

https://news.koreadaily.com/2023/01/04/economy/realestate/20230104180006854.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