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스타부동산

뉴스타부동산은 신뢰와 역사를 자랑하는 한인 최대의 부동산 회사입니다.

당신의 꿈꾸던 집 미국 뉴스타부동산에서 열어드립니다. 자세히보기

미국 뉴스

문짝만 바꿔도 주방 분위기 확 사네~

뉴스타★ 2022. 11. 18. 03:43

문짝만 바꿔도 주방 분위기 확 사네~

[키친 케비닛 업그레이드]
페인트ㆍ스테인 새로 칠해볼 만
내부 선반 설치하면 사용 편리

리모델링을 계획하는 이들이 가장 먼저 변화를 주고 싶어 하는 곳이 바로 주방. 주방 중에서도 딱 한 곳만 손대야 한다면 바로 캐비닛이다. 캐비닛만 바꿔도 주방 분위기가 확 바뀐다는 것을 너무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캐비닛을 전부 새로 바꾸려면 비용도, 시간도 만만치 않게 들어가다보니 엄두가 나지 않는다. 그러나 캐비닛을 새로 바꾸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짧은 시간내 주방 분위기를 확 바꿀 수 있는 캐비닛 업그레이드 방법을 알아봤다.  
 
▶캐비닛 문짝 교체
 
캐비닛 문짝 교체(refacing)는 캐비닛 전체를 바꾸지 않고도 새 캐비닛을 맞춘 것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는,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업그레이드 방법다. 리페이싱은 캐비닛 문짝과 서랍장을 떼낸 뒤 캐비닛 프레임을 새로 페인트하거나 라미네이트 작업을 한뒤 새로 만든 문짝과 서랍장을 조립하는 것이다. 인테리어 전문가들은 "캐비닛 프레임은 캐비닛 문짝이나 서랍장 보다 시간이 지나도 마모가 심하지 않다"며 "따라서 프레임은 그대로 두고 문짝과 서랍장만 교체해도 완전히 캐비닛을 바꾼 것 같은 효과를 줄 수 있다"고 말한다. 문짝과 서랍장 디자인은 현재 주방 분위기를 고려해 전문 리모델링 업체 디자이너와 상의해 정할 수 있으며 시간과 비용도 전체를 교체하는 것보다 훨씬 덜 들어 적은 비용으로 빠른 시간내 주방 분위기를 확 바꿀 수 있다.  
 
▶페인트 새로 칠하기
  

 


리페이싱보다 시간도 비용도 덜 드는 것이 바로 페인트만 새로 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캐비닛 표면을 연마하는 샌딩(sanding) 작업 후 페인트를 새로 칠하면 되는데 주방이 그리 크지 않다면 하루 만에 작업을 끝마칠 수 있다. 이처럼 비교적 간단한 작업만으로도 주방 분위기를 완전히 바꿀 수 있어 페인트 새로 칠하기는 최근 주방 리모델링을 계획하는 이들이 가장 많이 고려하는 작업이다.  
 
주방 리모델링 전문가들은 "기존 캐비닛을 크게 변형시키지 않으면서 주방 분위기를 확 바꿀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새 페인트 칠하기"라며 "이를 위해서는 문짝을 제거하고 페인트가 잘 칠해도록 연마 작업을 꼼꼼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보통 캐비닛 문짝 페인트는 반광 또는 광택 마감을 위한 아크릴 페인트를 사용하는데 페인트 스프레이어를 이용하면 매끈하게 작업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집주인이 직접 페인트 작업을 진행할 시엔 캐비닛 문짝을 떼내기 전 프레임과 해당 문짝에 같은 번호 스티커를 붙여놓으면 이후 페인트를 칠한 후 조립 시 작업이 훨씬 수월해 진다. 또 문고리와 경첩 등 하드웨어 등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서는 한 곳에 잘 모아놓아야 한다.  
 
▶스테인(Stain)
 
만약 목재 캐비닛이라면 페인팅보다 훨씬 간편한 스테인 코팅을 고려해 볼만하다. 홈디포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스테인은 캐비닛 표면을 살짝 연마한 뒤 그 위에 칠해주면 원목의 느낌을 그대로 살리면서도 새 캐비닛 같은 느낌을 더할 수  있다. 스테인 컬러는 옅은 원목색부터 짙은 컬러까지 다양하므로 원하는 색상을 골라 칠할 수 있다. 만약 원목 느낌을 그대로 유지하고 싶다면 젤스테인(gel stain)이 좋다. 젤스테인은 폴리우렌탄이 함유돼 있어 기존 캐비닛에 잘 달라붙게 해주는데 젤스테인을 사용하면 일반 스테인보다도 연마 작업이 거의 필요없어 전문가의 도움없이도 직접 시도해볼 수 있어 편리하다.  
 
▶하드웨어 교체
 
페인트나 스테인 작업보다도 더 간편하고 비용도 적게 드는 것이 바로 캐비닛 손잡이와 같은 하드웨어를 교체하는 것. 만약 현재 캐비닛에 하드웨어가 없다면 하드웨어를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주방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하드웨어 부착 또는 교체 시 조심해야 할 것은 인터넷 혹은 매장 쇼핑 시 마음에 든다고 덜컥 필요한 갯수만큼 모두 구입하는 것이다. 그러나 일단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발견했다면 몇 개만 구입한 뒤 캐비닛과 조화를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다. 홈디포는 물론 아마존과 같은 온라인 매장에서도 다양한 크기와 색상, 디자인의 하드웨어를 쉽게 구입할 수 있는데 캐비닛 손잡이가 너무 크거나 작아도 사용에 불편할 수 있으므로 디자인뿐 아니라 실용성도 꼼꼼히 따져보고 구입해야 한다.
 
▶캐비닛 내부 개조
 
캐비닛 외관만큼 내부 개조도 사용자에게 큰 만족감을 준다. 캐비닛 내부 업그레이드 시 가장 먼저 고려할 수 있는 것이 선반 설치. 아무리 공간이 넓은 캐비닛이라 할지라도 선반이 없으면 조리도구들을 찾기 편리하게 수납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캐비닛 하부장에 서랍을 설치하면 조리도구 수납 은 물론 찾아 쓰기도 편리해진다.  
 
주방 캐비닛 디자이너들은 "특히 공간이 넓은 하부장은 안쪽 깊숙한 곳에 큰 냄비며 조리도구들을 수납하게 되는데 너무 안쪽에 들어가 있는 것들은 사용시 꺼내기도 불편하고 어떤 주방용품이 수납됐는지 확인하기도 힘들다"며 "따라서 이 곳에 선반만 설치해도 사용자의 만족도가 크게 올라간다"고 조언했다.  
 
서랍장 역시 칸막이를 만들면 수저부터 조리도구에 이르기까지 뒤섞이지 않게 수납할 수 있어 편리하다. 또 캐비닛 안쪽 문에 양념통 보관용 선반을 설치하는 것도 캐비닛 뿐만 아니라 주방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팁이다.      

출처 미주 중앙일보 https://news.koreadaily.com/2022/11/16/economy/realestate/2022111617043885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