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스타부동산

뉴스타부동산은 신뢰와 역사를 자랑하는 한인 최대의 부동산 회사입니다.

당신의 꿈꾸던 집 미국 뉴스타부동산에서 열어드립니다. 자세히보기

미국 뉴스

중국 갔던 기업 미국으로 U턴

뉴스타★ 2014. 10. 25. 03:46

지난해보다 20% 증가 중국으로 제조업체들이 미국으로 돌아오고 있다.


23 AFP통신은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보고서를 인용해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의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이들 지역으로 공장을 이전했던 기업들이 지난해보다 20% 많은 수가 다시 미국으로 돌아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매출 10 달러 이상의 기업들 중국에 제조 공장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조사에서 미국으로 공장 이전을 추진 중인 기업은 전체 응답의 16% 전년의 13%보다 20%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012년은 7% 불과했다.

미국으로 기업 이전을 고민중인 기업의 수도 24% 달하며, 54% 미국으로의 기업 이전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향후 5 안에 자신의 기업의 40% 미국에 위치하겠다던 응답은 올해는 47% 증가했다.

이들 기업들이 미국으로 재이전을 고민하는 이유는 중국 생산원가 상승 외에도 미국으로 이전시 숙련된 노동력 확보가 용이하고 배송비용 등의 물류비 절감도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업계에서는 올해로 시행 5년째인 오바마 행정부의 제조업 부흥 프로젝트인 리메이킹 아메리카의 성과로도 분석했다. 오바마 행정부는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으로 재이전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이전 비용의 20% 지원하고 이들에 부과하는 법인세율은 35%에서 28% 낮췄주고 있다.

한편 이러한 미국으로의 재이전 흐름은 단지 중국만의 문제는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서에 따르면 멕시코의 경우 미국 진출 기업이 전년 대비 5%, 서유럽의 경우 19%, 중국을 제외한 기타 아시아 지역에서는 22%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를 작성한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헤롤드 설킨은 "이러한 기업들의 미국으로 유턴 현상은 단순히 신규 일자리로만 것이 아니라며 10년전 하더라고 외국으로 나가기만 하던 기업들이 다시 미국으로 돌아오기 시작하면서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봐야 한다" 말했다.

자료참조: 미주 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