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3 8

[부동산 가이드] 다운사이징

여윳돈 마련 위해 집 줄일 만 은퇴 후 유지비 절약 도움 돼 다운사이징은 현재 가지고 있는 집보다 작은 집을 구입하는 것이다. 더 작은 집으로의 다운사이징은 집의 유지 및 보수 비용을 절약하고 주택 판매에서 얻어진 현금으로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즐기려는 사람들이 선택할 수 있는 특권이다. 변화를 원하거나, 삶을 단순화하고 싶거나, 친구나 가족과 더 가까이 많은 시간을 갖는 등 인생의 새로운 단계를 시작하고 싶을 때가 있다. 우리는 살아오면서 주택 구입 과정에서 항상 크기를 늘리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은퇴 후는 주택 크기를 줄이는 것을 고민해 볼 수 있다. 집의 크기를 줄이면 많은 이점이 있다. 첫째, 현재의 집에 오래 머물렀다면 가치가 상승했을 것이며, 완전히 갚지 않았다면 모기지 융자 상환을 마칠 수 ..

[부동산 칼럼]폰태나의 자랑거리- 세 번째 이야기

변무성 뉴스타부동산 랜초쿠카몽가 명예부사장 ‘대기만성’. 솜씨 좋은 목수가 산에서 막 베어낸 거친 원목을 시간과 노력을 들여 좋은 재목으로 다듬어 내듯, 좋은 그릇을 만드는데도 오랜 시간이 걸린다. 큰 인물이 되려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뜻으로도 통한다. 큰 도시로 발전하는 데에도 역시 시간이 필요하다. 폰태나는 그렇게 발전되어 늦게 나마 알려진 도시 중 한 곳이다. 요즘 예비 바이어들이 많이 하는 질문이 "폰태나 집 가격이 싸다면서요?" 이다. 광고에 나온 매물은 랜초쿠카몽가나 업랜드, 또 이웃한 이스트베일(구 코로나) 등이 많은데도 폰태나 지역 주택을 찾는 문의가 많은 편이다. 이제는 고객들도 에이전트 못지 않게 공부를 열심히 한다는 생각을 안 할 수가 없다. 맞는 말이다. 폰태나는 랜초쿠카몽가 ..

칼럼 2022.09.23

목돈 생기면 추가 원금 갚아라

[모기지 조기 상환하려면] 방 렌트· 격주 납입 고려할 만 월 10불만 더 내도 이자 줄어 은퇴 후엔 모기지 페이먼트 없이 살 수 있을까. 은퇴를 앞둔, 아니 중년의 어디쯤을 지나고 있는 이들이라면 한 번쯤은 자문해봤을 질문일 터. 그리고 이 자문의 끝, 은퇴 후엔 적어도 집 페이먼트 없이 살 계획을 세우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은퇴 시기와 상관없이 모기지 조기 상환 이후 삶은 지금보다는 더 가뿐해질테니 말이다. 물론 고물가 시대 빠듯한 살림살이에 조기 상환을 위해 모기지 페이먼트를 늘린다는 게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조금만 치밀하게 계획을 세우면 상환 종료 시기를 수년은 앞당길 수 있고 상환액도 많게는 수 만달러까지 절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30년 고정 모기지 금리 4% 이자율에 22만달러 모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