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3 8

올해 변경되는 부동산법 (2)

이번 주 칼럼은 지난 칼럼에 이어 올해 변경된 부동산 관련 법안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시행된 법을 알아야 법적 분쟁과 벌금 등을 피할 수도 있을 뿐 아니라 정부기관으로부터 혜택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올해 변경되는 부동산 관련 법들을 살펴보는 일은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기존 주택 내에 침실 2 개 증축 허용(AB 916) 새 법은 기존 주택에 2개 이하의 추가 침실 증축에만 적용되며 공간 또는 주거 단위 수를 증축하는 용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기존 주택에 침실 수를 추가할 때는 지방 정부 공청회나 조례를 채택해서 공청회를 집행하는 것을 금지한다. 새 법은 주 내의 독립시를 포함한 모든 시에 적용된다. 기존 주택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주택 위기를 해결책일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부동산 칼럼]팜데일, 랭캐스터 23탄

백기환 뉴스타부동산 발렌시아 명예부사장 올해 들어 모기지금리가 천천히 하락하고 있으며 셀러들도 지난 수년동안 급상승한 주택가격을 조정해야 할 시기가 되었다고 판단한다. 주택시장이 다시 살아나고 있다는 언론보도가 나왔다. 그렇게 된다면 전체 경제에는 청신호라고 볼 수 있다. 바이어는 모기지금리에 적응하고, 셀러는 주택가격이 과거보다 낮아지는 것에 적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모기지금리도 작년 9월에 비하면 많이 떨어진 상태라고 본다. 부동산 업체 레드핀에 의하면 지난해12월 매매가 보류(sale pending)된 주택이 약 3% 늘어났다. 또한 개발업자가 줄어들긴 했지만 요즘 집을 보러 다니는 바이어는 늘어났다고 한다. 그것은 모기지 이자율이 하락했기 때문이다. 작년 11월만 하더라도 30년 고정 모기지금리..

칼럼 2023.02.03

부동산 투자, 실물 매매 외에도 다양한 기법 있어

▶ 초기 투자금 낮은 부동산 투자 그룹 ▶ 소액 투자 가능한 크라우드 펀딩 등 부동산 투자가 부의 축적 수단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 그러나 부동산 투자가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다. 주변에서 부동산 투자로 큰돈을 만졌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지만 실제로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모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부동산 경기가 좋을 때는 구입한 집 한 채의 가격이 자고 나면 올랐지만 이제 그런 시기는 다 지나갔다. 부동산 시장은 이미 조정기에 진입했고 자칫 침체에 빠질 수도 있다는 경고 나오고 있다. 그러나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어야 진정한 부동산 투자 고수다. 재정 전문 머니 매거진이 다양한 부동산 투자 방법을 정리했다. ◇ ‘부동산 투자 그룹’(REIGs) ‘REIG’(Real Estat..

집 구매시 최소 5년 거주 계획하라

[올해 부동산 매매시 고려사항] 단기 투자로 시세 차익 힘들어 가주 집값은 소폭 하락세 지속 지난해 시작된 빅테크 발 구조조정 여파가 올들어 전방위로 확산되면서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물가, 금리 상승 등 최근 경제상황으로 미뤄 봤을 때 당분간 부동산 시장 침체는 지속될 전망이다. 이미 2008년 한 차례 집값 폭락 및 주택 차압을 목도했던 잠재 셀러와 바이어들은 향후 부동산 시장 전망을 점쳐보며 올해 주택 판매 혹은 구입 여부를 고민 중이다. 올해 부동산 시장 전망과 집 구입 시 고려 사항들을 알아봤다. ▶부동산 시장 현황 2008년 부동산 시장 침체 이후 전국적으로 주택 재고 부족 현상은 크게 나아지지 않고 있다. 게다가 신규주택 건설 역시 원활한 편이 아니다보니 최근 ..